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자취하기

고양이 귀 진드기 집사들이 꼭 알아놔야 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에 대해 꼭 알아야 할 내용중 하나 고양이 귀 진드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구해요. 고양이 귀 진드기 가볍게 생각하면 안되는 것중 하나인데요. 집사라면 꼭 알아햐야 하는 고양이 귀 진드기 , 생기는 이유 그리고 예방법,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고양이의 귀에 검은 귀지가 보이거나 머리를 자꾸 흔들면서 뒷발로 귀를 계속 찬다면 고양이 진드기 감염을 의심해야 하는데요. 주의깊게 보지 않고 치료하지 못하면 뒷발로 계속 치는 행동을 하게 되거나 털이 빠져서 상처가 나기도 하니 계속 뒷발로 귀를 찬다면 꼭 꼼꼼히 잘 보셔야 해요.


고양이 진드기 원인

고양이 귀의 외이도에 기생하는 진드기는 어미 고양이가 감염이 된상태였다면 아기 고양이도 감염이 될수 있고 외부에 무리 생활을 하는 고양이들도 접촉으로 인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아요, 외출하지 않는 고양이들도 여러가지 원인으로 귀 진드기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귀 상태를 살펴주셔야 해요. 그리고 이불이나 카펫에서 진드기가 많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진드기 제거제를 이용해주시는것이 좋아요. 


고양이 진드기 예방법

일주일~10일에 한번정도는 귀 세정제를 이용해서 귀 청소를 정기적으로 해주시고 너무 자주 하게 되면 귓병을 유발할수 있으니 깊은 곳까진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귀청소를 해주신땐 조심조심 살살 해주셔야 해요. 만약 외출을 하는 고양이라면 꼭 진드기 예방 약을 정기적으로 투여하셔야 해요. 한달에 한번은 애드 보킷을 통해서 심장사상충이나 기생충 예방을 동시에 간단하게 챙겨주시는것도 좋아요.


귀진드기와 일반진드기가 너무 작아 육안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우며 고양이의 귀에서 염증과 자극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고, 귀진드기를 그대로 두시게 되면 2차 감염이나 합병증까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귀진드기가 확인되면 바로 치료를 받으셔야 해요.



현미경을 통해 진드기를 확인할수 있고 치료하는 것은 어려움이 없지만 증상이 심각할 경우 항생제투여나 다른 약물 투여를 고려하셔야 할 필요성이 높아요, 만약 치료중인데 너무 심하게 긁는다면 넥카라의 착용을 추천드려요.



진한 갈색을 띠거나 찐득하고 냄새나는 귀지들이 뭉쳐 있다면 고양이 귀 진드기일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바로 병원에 가셔서 검사하시고 바로 치료받는것이 좋아요. 검사했는데 귀진드기가 발견될경우 한달정도는 치료를 하셔야 하기 때문에 다른 고양이들과는 꼭 격리를 시켜주셔야 해요. 환경이 비위생적인경우에도 생길 수 있어요. 한번 발생한 귀 진드기는 생명력이 진짜 아주 강해서 일단 한번 생기면 순식간에 번식하기 때문에 귀를 긁는 횟수가 잦으면 꼭 병원에 가서 검사하시는게 좋아요.



귀진드기를 완전히 치료하는데에 오랜 시간이 걸려요. 치료를 하는 동안에 꼭 특별히 관리해주셔야 해요.  고양이는 아픈걸 티 내지 않기 때문에 더욱더 집사들이 아픈곳이 없는지 평상시에 잘 지켜봐주셔야 해요. 예전에 길냥이한테 진드기가 있는걸 봤는데 엄청 고통스러워하는걸 봤었어요. 진드기 떼어주고 치료해줬었는데 지금 알아보니 고양이 귀진드기 가볍게 보면 안되는거였네요. 고양이에 대해 공부하면서 아프지 않게 예방해요~


이미지 클릭하셔서 고양이 영상으로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