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자취하기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병 원인과 증상? 해결방법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병 원인과 증상 그리고 해결방법까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 사람이 걸려도 너무 간지럽고 따갑고 아픈 피부병, 고양이들이 걸리면 얼마나 아플까요? 생각만으로도 상상만으로도 너무 가슴 아픈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병에 대해서 미리 알고 대처하고 고양이가 조금이라도 덜 아플수 있도록 집사들이 먼저 공부해보아요~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병 원인

환경때문에 생기는 원인이 있는데요 높은 습도 그리고 청결하지 못한 환경으로 곰팡이가 생겨나기도 하고 고양이의 털과 발톱 피부의 캐라틴이라는 조직에 침투해서 캐라틴 조직을 녹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전영성을 가지고 있는 원인균이 있어요. 직간접적인 접촉으로 인해서 쉽게 전염이 되기도 하고 사람도 고양이를 안거나 접촉하면서 고양이에게 곰팡이성 피부병을 옮게 되기도 한다고 해요. 



보통 고양이는 그루밍을 하면서 원인이 되는 병원체를 제거하지만 장모종의 고양이경우 그루밍만으로 완전히 제거하지 못해 단모종보단 장모종에게 나타나기 쉬운 질병중 하나예요.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를 여러마리 키울 경우엔 곰팡이성 피부병 감염이 걸렸을 경우 다른 고양이를 격리시켜주셔야 하고 고양이가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이나 밟고 지나다니면서 털이 묻기 쉬운 카펫등 청소를 해주시고 접촉하는 도구들도 따로 사용하시고 소독을 해주시는게 좋아요.


고양이 곰팡이성 증상

동그란 원형 탈모가 보이고 심한 가려움증을 느낄수 있고, 털이 빠진 부분이 점점 크기가 커지게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사마귀 같은 것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머리나 꼬리 귀에 흔하게 나타나고 털이 둥글게 빠지기 시작했다면 피부병을 의심하는게 좋아요.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염 잠복기와 전염성

곰팡이가 쉽게 번지는 것처럼 사람에게도 전염될수 있는데 무조건 다 걸리는건 아니고 피부가 약하신 분들이나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나 노인이 쉽게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요. 어린 고양이나 노령묘는 특별히 더 조심하셔야 하고 건강한 성인묘같은 경우 같이 지내도 걸리지 않는다고 해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격리해주시는것이 좋아요.



곰팡이성 피부병 같은 경우 곰팡이의 포지가 주변 환경에 남아있을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가 곰팡이성 피부병에 걸렸거나 나았어도 주변 환경이나 용품등을 소독해주시는것이 좋아요. 잠복기는 보통 7일에서 길게 3주 정도 잠복기간이 있으니 고양이가 곰팡이성 피부병에 걸렸다면 잠복기기간동안 잘 지켜보셔야 해요.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병 예방법

높은 습도와 불결한 환경으로 생겨나기 때문에 여름엔 가끔 난방을 해주시거나 제습제 등으로 습도를 낮춰주고 청소를 자주 해주시는것이 좋아요. 실내 생활을 하면서 목욕이나 털을 관리해주셔야 해요. 고양이가 일광욕을 해주시는것도 좋은데요 창가에서 햇볓 쬐는걸 좋아하기도 하고. 햇빛을 쬐면 피부 살균에도 좋은 영향을 주고 비타민 D 합성이 일어나기 때문에 창가에 햇빛을 쬐면서 쉴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는것도 도움이 아주 많이 되요



초기일땐 연고로 손쉽게 치료가 되긴하지만 상태에 따라 달라지고 치료기간도 길어질수가 있고 다 낳은것처럼 보여도 처방 받은 연고너 샴퓨등은 꾸준히 사용해주시는것이 좋아요. 증상이 나아졌다고 해도 수의사와 상담을해서 관리를 해주셔야 해요.



오늘은 고양이 곰팡이성 피부병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집사님들이 미리 미리 알고 우리 고양이 질병으로부터 예방도 해주고 , 잘 지켜보시면서 초기에 치료가 될수 있도록 노력해보아요~우리 고양이는 소중하니까~



이미지 클릭하셔서 고양이 영상으로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