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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음식

7월 제철음식 먹고 잘 챙겨먹고 건강해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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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7월 제철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제철음식은 제철에 챙겨먹어야 제맛이죠~맛도 두배 영양도 두배인 제철음식 먹기! 오늘은 더운 여름 7월에 챙겨먹어야 하는 제철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제철과일은 그 전 포스팅에서 알아봤으니 오늘은 음식으로 알아볼께요.


7월 제철음식 도라지

기관지에 너무 좋은 도라지, 잔뿌리가 비교적 많고 원뿌리로 갈라진것을 고르는게 좋구요. 지저분한 뿌리를 떼내고 칼로 긁어서 껍질을 벗긴 뒤 물에 깨끗이 헹궈서 껍질을 벗기고 도라지는 잘게 찢어서 소금을 뿌리고 주물러서 쓴맛을 뺀뒤 물에 담가서 손질해야 하구요. 보관할땐 껍질을 벗기지 않고 신문지에 싸서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시면 되고 10일 정도 보관할 수 있어요.



볶아 먹고 무쳐 먹는 도라지. 쓴맛이 싫으신분들은 물에 충분히 담갔다가 요리 하시면 되구요. 나물, 전, 정과 등으로 섭취도 하고 한약재로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해요. 도라지는 꿀이랑 정말 궁합이 잘맞는데요. 도라지에 부족한 칼로리를 꿀이 보충해주고 쓴맛을 줄여준다고 해요.  섬유소질이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너무 좋은 음식!


도라지 효능

기관지 건강 개선(인후와 기관지 염증을 제거하고 폐의 가래를 묽게 하여 배출효과), 감기증상개선, 목감기예방, 관절염 개선효과, 위장질환개선효과, 면역력증진의 효능이 있어요. 이렇게 좋은 것도 있는 반면 주의해야 할점도 있는데요. 독성을 가진 약초로 분류되어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을 권하지 않아요. 장기간 복용하면 소화와 관련된 구토나 소화 불량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7월 제철음식 옥수수

알갱이때문에 씹는 맛이 너무 좋은 간식 옥수수는 껍질은 선명하고 녹색이면 좋구요 알맹이가 촘촘하고 수염이 갈색인것을 고르는게 좋아요. 껍질은 조리 직전에 벗기는 것이 좋고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있기 때문에 알맹이를 뺄때는 칼로 하지 말고 손으로 빼야 손실이 적어요. 껍질을 벗긴 후에 삶고 한번 먹을 양만큼 팩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해두면 훨씬 찰진 옥수수를 먹을 수 있어요.


쪄서 간식으로 이용하거나 건조시켜 가루로 내서 빵이나 과자, 죽등으로 섭취하기도 해요. 옥수수와 좋은 궁합음식은 우유! 우유는 옥수수의 낮은 단백가를 보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식품이예요.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섬유소가 많아서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지만 비타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해서 원푸드 다이어트로는 권장하지 않아요. 


옥수수 효능

변비해소와 대장암예방(식이섬유가 많고 섬유질이 많이 함유), 노화방지(유해물질과 활성산소를 억제 시켜서 신체의 노화를 방지), 잇몸에좋음 (베타시토르테롤이라고 불리는 성분이 함유), 눈건강(루테인성분)


7월 제철음식 토마토

토마토는 과실이 크고 단단한것,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한것, 꼭지가 단단하고 시들지 않을것, 꼭지가 오그라들지 않고 초록색을 띤것이 좋아요. 햇볕이 들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상온에서 보관하셔야 해요.



토마토는 주로 생식을 하지만 주스로 가공되기도 하고, 토마토케첩등으로 가공되서 서양요리의 재료로 많이 쓰여요. 많은 분들이 토마토와 설탕을 많이 드시는데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으면 체내에서 설탕을 신진대사하기 위해 토마토의 비타민 b군이 손실되요. 그래서 그냥 생과일로 먹는게 좋아요. 


토마토 효능

암예방(리코펜 성분 : 천연항암제 역할을 하면서 전립선, 직장, 위암 등을 예방시켜줌, 암세포의 성장을 더디게 하는 효과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음, 조리된채로 먹으면 더 많이 섭취할수 있음), 피부미용(레코펜성분), 심장건강(콜레스토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낮춰줌), 눈건강(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성분),골다공증예방(비타민K :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 노화방지(항산화물지) 의 효능이 있는데 너무 과도하게 먹으면 구토와 복통, 독성에 의한 설사, 두드러기가 찾아올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7월 제철음식 갈치

갈치는 은분이 벗져져 있지 않고 등이 약간 검색을 띠고, 은백색의 광택이 있고 흠집없이 탄력이 있는 것이 싱싱한거예요. 살이 단단하고 악취가 나지 않은 것을 고르셔야 해요. 은백색의 가루 같은 것이 덮여 있는데 소화도 안되고 영양가치도 없기 때문에 깨끗히 긁어내고 조리하셔야 하고 , 내장을 꺼낸뒤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내고 소금을 뿌려서 용기에 담아 랩을 씌어서 냉장이나 냉동 보관하시고 2일 이상은 넘기지 않는 것이 좋아요.



소금 구이나 양념구이, 절임, 튀김, 고급 어묵의 원료로 섭취를 해요. 갈치는 단백질 함량이 많고, 지방이 적당량 들어 있어 과잉 섭취만 하지 않은 경우 다이어트 식사에 도움이 될수 있어요.

갈치 효능

성장발달(리진,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필수아미노산), 소화기관강화, 혈액순환, 나트륨배출, 골다공증예방, 기억력 증진



7월 제철음식으로 도라지, 옥수수, 갈치, 토마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제가 요즘 집에서 요리를 해먹고 있는데 매일 뭘 먹어야 할지 고민이 되더라구요. 근데 이렇게 제철음식을 알아두면 제철음식으로 뭔가 해먹을 수 있는게 많아서 너무 좋은것 같아요~ 뭘 해먹어야 할지 모르신다면 제철음식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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