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철음식

7월 제철과일 어떤게 있을까요? 알아보고 영양섭취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7월 제철과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블루베리, 수박, 복숭아, 자두가 제철과일인데요. 모두들 좋아하는 과일들, 제철에 먹으면 영양분이 업되는 과일들, 제철과일 잘 알아보시고 꼭 잘 챙겨드세요. 제철과일 보관법과 효능들 한번 알아볼께요


7월 제철과일 블루베리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블루베리! 진한 청색이 선명하고 과실잎면이 팽팽하고 균일하게 흰가루가 묻어있는게 좋아요. 1~5도에서 보관하셔야 해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해서 3일정도 보관하시면 되요. 



생으로 먹거나 잼, 주스, 과실주로 만들어서 섭취시면 되요. 블루베리에 부족한 칼슘과 지방을 치즈와 함께 섭취하면 보충할 수 있어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저열량,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아요.


블루베리 효능

노화방지, 인지력 감퇴를 미루고 기억력을 증진시켜주고 꾸준히 섭취해주면 치매와 같은 노화성 뇌질환에 걸릴 위험이 낮아짐, 혈압을 낮춰줌, 암예방, 소화증진, 체중감소,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7월 제철과일 수박

시원한 과즙으로 이뇨작용에도 좋은 수박, 더운 여름 수분 공급하기 너무 좋은 과일이예요. 껍질의 색이 선명하고 선이 확실하고 , 자른 단면의 색이 곱고 씨가 검은 것이 좋아요. 수박을 반으로 잘라 쪽배 모양으로 썬다음 과육과 껍질 사이에 칼집을 넣어서 분리하고 껍질 위에 그대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밀폐용기에 담아 7일정도 보관이 가능해요.



수박 과육 그대로 생으로 먹거나 주스로 갈아 마시기도 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수박 화채로 먹기도 해요. 여름에 맥주 많이 드시잖아요. 수박은 맥주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아요. 맥주는 속을 냉하게 하는 성질이 있는데 수박도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맥주와 수박을 함께 먹으면 좋지 않아요.수박의 주성분은 수분으로 이뇨작용 효과까지 있어서 몸이 자주 붓는 부종환자와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 좋은 과일이예요.


수박의 효능

수분 공급(90%이상이 수분), 노화방지(노화를 늦춰주는 역할을 함), 피부미용(피부가 노화되고 쳐지는 것을 완화시켜주고 비타민까지 풍부해짐)


7월 제철과일 복숭아

탈콤한 향이 좋고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건강에 좋은 복숭아, 알이 크고 고르며 상처가 없고 향기가 강한것을 고르고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 복숭아 털을 제거하고 변색을 막기 위해서 레몬즙을 뿌리거나 비타민C를 녹인 물에 담갔다 건져서 0~1도 정도의 냉장실에 보관해야 단맛이 잘 느껴져요. 보관기간은 3일.생으로 먹는 외에 통조림, 넥타, 주스 등으로 제조된걸 먹기도 하고 , 복숭아는 장어,삼계탕, 전복등과 먹으면 설사가 날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수분과 식이섬유소가 많고 지방이 적어서 다이어트에 좋아요.


복숭아 효능

피로회복(피로물질인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암모니아를 배출하고 피로 물질 염증을 억제), 간의 피로 풀림(피로물질을 해독하고 걸러내는 역할), 유방암예방, 장건강(장을 튼튼하고 깨끗하게 해줌), 기관지, 폐에 좋음, 변비예방, 암예방, 골다공증예방, 다이어트, 피부미용, 면역력 강화, 신경안정효능



복숭아 섭취시 주의사항으로는 과다섭취할시에 복통, 소화장애, 설사들이 일어날수 있고, 복숭아는 따뜻한 성질의 과일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에 열이 많거나 땀이 많은 사람은 다른 과일을 드시는게 좋다고 해요. 그리고 당분이 많아서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지 않아 섭취량을 제한해주세요.


7월 제철과일 자두

새콤하고 비타민C가 풍부해서 감기 예방에도 좋은 자두는 껍질에 윤기가 나고 단단하며 당도가 높은 것을 고르는것이 좋아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냉장보관하시고 7일전에 드시는것이 좋아요. 생으로 먹거나 잼, 젤리, 술등으로 섭취할 수 있는 자두


자두 효능

피부미용에 탁월(비타민이 풍부), 노화방지(활성산소함유), 항암작용(에피카테킨 함유), 혈관질환을 예방, 빈혈, 골다공증(뼈에 도움되는 성분이 있음), 눈건강에 도움이 됨, 다이어트 효과, 뇌건강에도 좋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장이나 비뇨기계 질환을 겪고 계신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해요.

얼마전 마트에 갔더니 복숭아랑 수박, 자두 들이 벌써 나왔더라구요. 보기만 해도 막 침이 고이고 너무 먹고 싶었어요. 제철과일 꼭 섭취하시고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