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철음식

6월 제철음식 장어, 효능 그리고 주의할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6월 제철음식으로 장어에 대해 얘기 해보려고 하는데요, 제철음식이 장어이긴 하지만 가격이 그리 저렴한 편이 아니라 자취생이 먹기엔 힘든 음식중에 하나인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장어를 좋아 하지 않고 잘 먹지도 않아서 모르겠지만 5월부터 더운 여름철에 보양식으로 장어를 드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오늘은 집에서 먹긴 힘들지만 여름철 보양식중 하나로 장어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장어는 등 빛깔이 회흑색, 다갈색, 진한 녹색인 것이 맛이 좋고, 살이 미끈하고 눈이 투명한 것이 신선한 장어예요. 보관일은 영하 20도에서 0도까지의 온도로 1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서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해동한다음 재냉동하면 어떤 음식이든 맛이 떨어지는데 장어도 마찬가지예요



장어의 효능으로는 혈액순환을 잘되게 해주는데요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좋고, 장어에는 불포화지방산과 칼슘, 단백질, 뮤신 및 각종 비타민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실제로도 시력과 정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장어는 위가 좋지 않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체질인 경우 위장보호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비타민E성분이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장어안에 비타민 E성분이 들어있어서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기도 하고 세포막을 보호 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항암작용도 있다고 해요.



DNA까지 풍부해 기억력 증진, 뇌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고 성장기 어린이들이 먹으면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피부를 탄력 있고 건강하게 가꾸는데도 도움이 되는 장어!



장어를 드실땐 주위해야 할점도 있는데요. 장어의 과다한 지방질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협심증 등을 악화시킬수 있고, 지방은 간으로 흡수돼 쓸개를 거쳐 신진대사가 되는데 장어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어서 재방 대사과정에서 담즙을 더 많이 만들어 내게 해서 담석증이 생기거나 심해질수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장어는 복숭아와 함께 먹으면 안되는데요, 장어를 드시고 난후엔 복숭아를 피하는것이 좋아요. 장어와 복숭아는 서로 상극이기 때문에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장어로 할수 있는 요리는 양념을 해서 구워먹거나 , 찜 또는 튀김, 덮밥으로 많이 먹어요. 특유의 비린맛때문에 제거를 위해 생강 청주등을 꼭 사용한다고 해요. 


솔직히 제가 자취할때에는 많은 정보도 없었고 편리한 요리 기구들이 없거나 금액이 비싸서 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요즘은 정보도 많고 에어프라이어처럼 요리 하기 편리하게 나온것들이 많아요. 그래서 요즘은 장어구이도 집에서 해드시는 분이 많다고 하더라구요. 에어프라이어로 구이도 가능하고 양념은 마트에 맛있는 것들이 많이 나와있고, 에어프라이어로 구워서 장어덮밥을 해드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자취하면서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을 장어덮밥으로 해드셔 보시는건 어떠세요?? 자취하면서 굶기는 싫고 나가서 사먹으려니 금액이 부담스러우신분들, 요리하는게 재밌으신분들, 돈을 아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집에서 제철음식으로 건강한 자취생활하세요~


아래이미지클릭하셔서 고양이 영상 보시면서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