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자취하기

고양이 구내염, 증상과 예방법 알아볼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가 정말 잘 걸린다는 질병 구내염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해요. 고양이들이 이닦는걸 너무 싫어해서 이닦이는걸 꼭 훈련을 시켜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또 훈련이 쉽지많은 않고 나중에 치주 질환때문에 고생할 고양이들을 생각하면 또 지금 굳게 마음 먹고 이를 꼭 닦여야 할것 같고... 오늘은 고양이들이 자주 걸린다는 구내염의 증상 그리고 원인 예방법까지 알아볼께요


고양이 구내염

입과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이예요. 치주질환이 생기면서 입안에 박테리아나 치석이 쌓여서 구내염이 생기기도 하고 면역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구내염에 걸리기도 해요. 또는 헤르페스, 그리고 칼리시바이러스때문에 구내염이 생기기도 해요.



구강 내 점막이나 혀 그리고 잇몸등 염증이 생기는 병인데 고양이가 자주 걸리는 질병이지만 뚜렷한 원인을 알지 못해 집사들이 각별히 신경써야 하는 질병이기도 해요.


고양이 구내염 증상

구취가 심하게 나거나 침을 흘리기도 하고, 잇몸이 붉어지고 고름이 생기기도 하고, 심한 고통으로 인해 음식을 거부하기도 해요. 침울해하거나 활동성이 줄어들고 고양이가 밥을 안먹고 입에서 심한 냄새가 나거나, 입주위를 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구내염을 의심해보셔야 해요.



고양이 구내염이 만성이 되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해서 공격성이 증가하거나 체중이 감소한다거나 구취가 심하게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고양이 구내염 치료방법

스케일링이나 항생제 투약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는 있지만 심할 경우 발치까지 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증상이 나타나면 무조건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고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고 ,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는 것도 좋아요. 상태정도에 따라 항생제 스테로이드로 장기적인 치료를 하기도 하고 재발이 잘 되는 특징이 있어서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해요.



구내염 예방법

제일 중요한것은 철저한 위생관리!! 고양이가 이닦는걸 워낙 싫어해 소홀히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절대 마음 약해지시면 안되요 구내염 예방법으로는 이 닦는게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예요. 처음익숙해질때까지 훈련을 해주시고 양치에 익숙해졌다면 매일 매일 양치를 해주는것이 좋아요. 고양이가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한다면 그래도 최소한 주 2회이상 양치 해주시는것이 좋아요.



꾸준하게 양치질을 해주게 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치석이 발생하기 때문에 꼭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예요.  뇨령묘에게 치주 질환이 발생을 많이 하는데요 노령묘에게는 피해갈 수 없는 치주 질환이기 때문에 더 신경써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시는게 좋아요.



사람도 구내염을 겪으면 진짜 아프거든요. 말못하는 고양이는 아프다고 표현도 못하고 그 고통을 견뎌내야 한다고 생각하면 집사들이 너무 마음이 아프져~ 꼭 매일 매일 양치질로 우리 고양이 구내염에서 보호 해보도록 노력해보아요~



아래 이미지 클릭하셔서 고양이 영상으로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