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자취하기

고양이 사료 습식? 건식? 종류와 장단점 알아보기

오늘은 고양이 사료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사람이든 동물이든 먹는게 정말 중요하잖아요. 고양이 사료도 마찬가지인데요.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 고양이에게 잘맞는 사료, 고양이 사료중 어떤 종류를 먹여야 할지 고민이 많으신분들이 많을텐데요. 오늘은 고양이 사료종류와 장단점을 알아보려고 해요.


고양이 사료종류

고양이 사료 종류로는 건식과 , 습식으로 나뉨

고양이 사료 건식 장점

고양이 건식 사료 선택의 폭이 정말 넓은데요. 여러회사에서 제조하고 판매하기 때문에 맛 , 냄새등도 다양해서 맛있고 다양한 사료들을 먹일 수 있어요. 대용량으로도 보관이 가능하고 습식사료보단 가격대가 저렴한 장점이 있어요.


딱딱한 사료를 씹어서 고양이의 이빨에도 좋고 플라그가 쌓이는 것을 예방해 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건식 사료는 그늘진 곳에만 보관하면 습식사료보다 비교적 오래 보관할 수 있고 자율배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고양이 건식 사료 단점

고양이들은 물을 잘안 마시는 동물중 하나인데요.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가 있는 건식사료, 그 마그네슘이 고양이에게 요로 질환을 일으 킬수 있는 단점이 있어요.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자칫 소화계통 질병을 유발 할수 있어요.


고양이 습식사료 장점

물을 잘 안마시는 고양이에게 수분 섭취를 도와주는 장점이 있어요. 습식사료자체가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한 고양이에게 좋은 사료예요. 


고기, 생선 등으로 만들기 때문에 단백질이 많고 탄수화물이 적은 장점이 있어요.


고양이 습식사료 단점

습식사료는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아서 상할 위험이 있는데요. 소량으로 나올 뿐만 아니라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어요.


습식사료는 물렁하기 때문에 치아에 치석이 쉽게 생길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고양이 습식과 건식 단점을 보완하려면?

고양이 습식 사료는 개봉하고 나서 다 먹어야 하는데 혹시라도 남게 된다면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에 보관하고 빠른 시일내에 먹게 해주셔야 해요. 직사광선이 비치는 장소는 무조건 피해야 하는데요 캔에 변질이 일어나게 되면 내용물이 상할수 있기때문에 캔도 관리 잘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 건식사료 같은 경우 빛이 닿지 않은 곳, 또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고 냉장고 안에는 절대 안돼요. 습한곳도 금지, 공기와 닿지 않도록 밀봉을 잘해서 보관하시고 습식사료 를 먹일 경우 신선한 물도 많이 주셔야 해요.


사료 고를때 선택할때 알아야할점

고양이는 육식동물이라서 탄수화물을 소화할 수 있는 기능이 낮아요. 그래서 탄수화물이 많은 고양이 사료는 고양이에게 비만, 소화기계통 질병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에 사료를 고를때 동물성 단백질이 맞는지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해요. 류신, 메티오닌,타우린,아르기닌,라이신등이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필수.


사료의 변질을 막기 위해 방부제를 쓰는 사료도 있는데요 고양이 사료 속 방부제는 고양이에게 질병을 일으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방부제가 없는 사료를 선택하셔야 해요.


고양이도 성장 주기, 나이에 따라 맞는 사료를 선택해주셔야 하는데요. 3개월 미만 1년 미만 1년이상의 나이에 맞는 사료로 선택해주셔야 해요.


저희는 건식 사료를 먹였었는데요. 변에 따라 사료를 바꿔서 주기도 해요. 물을 안먹어서 토끼똥을 쌀땐 건식사료를 불려서 거기에 습식사료와 함께 물을 조금 넣어 섞어서 주는데요. 그렇게 2~4일정도 주고 나면 다시 변이 제대로 나와요 . 그러고 나면 계속 건식을 먹이다가 일주일에 토일만 습식과 건식을 섞어서 주는 식으로 사료를 주고 있어요. 고양이에 상태에 따라 주는게 제일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고양이에게 건강한 사료로 우리 고양이 건강을 지켜보아요.



이미지 클릭하셔서 고양이 영상으로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