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자취하기

고양이 백혈병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집사라면 꼭 알아야하는 병!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 백혈병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저는 백혈병이 사람만 걸리는 병인줄 알았는데 고양이도 백혈병에 걸리기도 한다고 하더라구요. 어릴때 주변에서 백혈병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을 많이 봤었는데요. 사람이 걸려도 위험한 병 백혈병, 고양이 백혈병은 어떤지 다 한번 알아볼께요


고양이 백혈병이란

고양이 백혈병은 모든 연령의 고양이에게 발병할 수 있는 바이러스예요. 치사율이 발병 후에 5년 이내 99%나 되고 길 고양이중 30%가 이병을 앓고 있다는 통계도 있어요. 백혈병은 잠복기가 길어서 다른 질병처럼 초기에 확인이 안되고 잠복기 동안에 키트로도 확인이 안될수 있기 때문에 의심이 되거나 걱정이 된다면 두번 이상의 검사를 받아보셔야 한다고 해요.


고양이 백혈병의 원인은?

레트로 바이러스라는 백혈병을 일으킨다고 해요. 거의 길고양이에게서 집 고양이에게 전염이 되기도 하고 그루밍할때 침 그리고 피. 소변 , 대변등으로 전파가 되고, 임신을 한 어미묘가 이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을 경우엔 아기 고양이에게 전염이 되고 수유를 통해서 감염이 될수 있어요.


고양이 백혈병의 증상

각막이상, 구강 점막의 율혈, 수포, 구강이나 비강의 출혈, 마비, 설사, 악취, 구토, 선회운동이 나타나고잦은 소변과 식욕감소 , 그리고 과도한식욕이 올수도 있고, 어미의 경우 수유를 중단하고 새끼의 보호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빈혈로 인해 잇몸이 창백해지거나 무기력해지기도 해요.백혈병에 감염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외관상은 멀쩡해보일수도 있는데요, 바이러스 감염 양상이 복합적이고 다양한 이상증세를 동반해서 초기 증상만 보고 백혈병을 구별하기가 어렵고 까다롭다고 해요.


고양이 백혈병의 치료

확실한 치료 방법이 개발되지 않아서 2차 감염과 합병증을 막기 위해 항생제를 투여하거나 수액을 투여하는 등의 방법을 쓰지만 실제로는 고양이의 체력에 의지하는 방법밖에 없는 병이기도 해요. 백혈병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일 경우엔 단기적인 대처가 가능하지만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어 어쩔수 없이 생명을 잃게 될수 밖에 없고. 감염진단 받은 고양이 10마리중 8마리가 3년 내에 목숨을 잃을 수 밖에 없는 무서운 병중에 하나예요


고양이 백혈병 예방법??

백신이 중요한 질병이예요. 생후 9주에서 12주 사이에 접종을 시작하기 때문에 수의사와 꼭 상담을 하셔야 하고 어린 고양이를 분양하신다면 부모의 병력을 꼭 확인해주셔야 해요.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조심할점

바이러스에 이미 감염되어 있는 고양이와 만약 접촉을 했다면 반려묘도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았을 경우 다른 고양이와 접촉은 피하는것이 좋다고 해요.


고양이 백혈병 사람에겐 괜찮을까요??

사람의 에이즈 바이러스와 같은 그룹에 에 있긴하지만 해당 그룹의 바이러스는 극단적으로 종 특이적인 감염 역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옮기지 않아요.


고양이 백혈병에대해 알아봤는데요. 치사율이 높은 병이니 만큼 백신접종과 사전 예방으로 우리 고양이 백혈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 할수 있게 미리 예방하시고 고양이 백혈병에 대해 미리 아셔서 사랑스런 우리 고양이 백혈병으로부터 지켜보아요~ 



이미지 클릭하셔서 고양이 영상보시면서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