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자취하기

고양이 스트레스 안주기! 증상과 해소하는 방법까지 알아볼께요~

고양이 스트레스 주는 원인

고양이 스트레스 주는 원인들을 정말 많은데요. 일단 집사의 행동에서 주는 스트레스도 있어요. 혼자 있고 싶거나 휴식하고 싶을때 스킨십을 한다면 귀찮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배려없는 스킨십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줄수 있구요. 고양이 눈을 계속해서 쳐다보면 불안함 마음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어요. 



큰소리를 내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데 특히 혼낼 때도 절대 고함을 치시면 안되요. 집에 너무 강한 향기가 있어도 스트레스를 받는데요. 너무 강한 향기가 나는 것들은 두지 않는 것이 좋아요.고양이 화장실을 아무곳에나 두는것도 좋아하지 않고 화장실에 있을때 빤히 보는것도 스트레스 받을 수 있어요. 고양이는 밖에 외출을 하는것도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 있구요. 옷입히는것도 스트레스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혼낼때 꼬리를 잡아 당기거나 때리면 집사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만 커지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집사의 생활리듬이 좋지 않아도 스트레스 받을 수 있어요.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때문에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구요. 합사할때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놀거리가 부족하거나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면 무기력증에 걸릴수 있고 가출까지도 한다고 해요. 집안에 수직 공간과 사냥놀이를 할 수 있는 간식 , 그리고 장난감들을 정해진 시간에 주거나 놀아주셔야 하고, 화장실이 지저분해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화장실도 신경 써주셔야 해요.


고양이 스트레스 증상

주변을 계속 두리번 두리번하는 행동을 하고, 고양이가 긴 소리로 크게 운다면 불안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증거예요. 그리고 혹시 실수로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소변을 본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표시예요. 



고양이가 몸을 떨고 있다면 그것 또한 극도의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표시이기도 해요, 이같은 행동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진찰이나 상담을 받는게 좋아요.고양이가 만약 코로 숨쉬는게 아닌 입으로 숨쉬고 있는것도 극도의 불안과 공포, 또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표시이기 때문에 주의해서 관찰해주셔야 해요.



수면시간이 늘어나거나 활력이 감소하고 지나치게 숨어만 있고 우는 횟수가 많아지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는 증거이니 잘 지켜보시고 증상이 심해지거나 하면 병원에 꼭 가보셔야 해요.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방법

안정한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 좋아요 뚜껑있는 상자를 제공하고 왔다갔다 할수 있게 작은 구멍을 만들어주고 담요나 푹신한 쿠션을 깔아주시면 그곳에서 안전함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해소 할수 있고 캣타워같은 높은 곳에서도 스트레스를 풀수 있어요. 만약 여러 마리를 키우고 있다면 배식 그릇 그리고 화장실, 잠자는곳을 늘려주는것도 스트레스 해소하는 방법으로 좋아요. 훈련이나 복종을 바라지 않고 억지로 과한 스킨쉽등을 하지 않으시는것도 좋아요. 고양이는 훈련이나 복종을 바라면 스트레스를 받을수 있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고양이와 놀기 고양이의 욕구를 풀어주는것데요. 깃털 장난감으로 사냥놀이를 하거나 상자 담요 등에 사료를 숨겨두어서 찾아서 먹게 하고 먹이 숨기기 놀이등을 하는것도 좋고 보상으로 간식을 주는것도 스트레스를해소할수 있는 방법이예요. 가장 좋은 방법은 고양이를 편안하게 하면서 사랑과 관심을 주는게 가장 중요한것 같아요. 고양이에 대해 많이 알아가면서 서로 행복하게 살수 있으면 좋겠네요~




이미지 클릭하시면 고양이 영상으로 힐링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