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자취하기

고양이 비만 원인과 비만의 기준 그리고 비만 관리까지 알아볼께요~

안녕하세요 요즘 우리 고양이 첫째가 중성화 수술을 하고나서부터 밥량은 늘었는데 움직이질 않아서 요즘 살이 점점 찌고 있어 걱정이 많아요. 고양이는 살이 찌면 절대 안되요. 그래서 열심히 놀아주기도 하고 밥도 조금씩 줄이고 있는데요 고양이 비만이 왜 위험하고 비만관리를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알아볼께요~


고양이 비만의 원인

고양이 비만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일단 영양 불균형. 단백질 위로 식사를 해야 하는데 탄수화물이나 다른 영양소 위주로 식사를 하면 비만이 될수 있어요 사람의 음식은 처음부터 주지 않는게 좋은데요 사람의 음식은 짜고 칼로리도 높기 때문에 처음부터 주지 않는것이 좋아요.


또하나의 비만의 원인은 운동부족인데요. 야생에서 사는 고양이는 먹이를 구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데 집 고양이들은 움직일필요가 없어요. 야생에서는 사냥을 성공해서 매일 먹는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에 굶는 경우도 있지만 집 고양이들은 굶을 일도 없고 운동량도 감소하고 사냥할일도 없어서 체중이 늘어날 수 있구요


자유급식일 경우에도 조절을 할수 없어 살이 찔수도 있고 중성화 수술후 칼로리 욕ㅍ량을 줄여야만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중성화 수술 후엔 살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식단 조절이나 운동에 주의하셔야 해요.


비만의 기준

평균적인 체형은 약간의 지방층 그리고 갈비뼈가 손바닥에 느껴질 정도여야 하고 마지막 갈비뼈가 눈에 보여야 해요. 엉덩이에서 꼬리까지 부드럽게 연결이 되어 있고 위에서 볼땐 균형적인 느낌이 보이는 체형이 평균적인 체형인데 위에서 봤을때 옆으로 배가 많이 나왔다면 많이 먹거나 그게 평상시에도 그렇다면 살이 찐거예요



도톰한 지방때문에 손바닥에 힘을 줘야 하고 갈비뼈와 꼬리 뼈의 윤곽이 느껴지고 옆에서 봤을때 허리가 잘 보이지 않거나 잘록한 부분이 없고 일직선으로 이어져 있다면 과체중을 의심하셔야 해요.


고양이의 비만 위험성

고양이가 비만에 걸리면 여러 질병을 일으킬수 있고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해요. 뿐만 아니라 심혈관계질환, 당뇨, 고혈압, 피부병, 관절염, 종양, 흉부압박, 호흡 곤란들이 발생하기도 하고.지방간 확률이 높아지고 열사병에도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해요. 



뿐만아니라 당뇨병에도 걸릴수 있어요 . 당뇨병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걸리지 않도록 하셔야 해요. 고양이들은 원래 움직이기를 싫어하는 편이라 비만이 될수 있기 때문에 집사님들이 비만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놀이시간도 잘 지켜주셔야 해요.


비만의 치료

고양이가 비만이 될경우 저도 그랬지만 많은 분들이 먹는 양을 줄이는데요 . 무조건 그방법을 쓰시면 안되요. 동물병원에 가서 비만의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고 그에 맞는 개선을 진행하는게 좋고 놀이를 통해서 움직임을 많이 늘려 운동을 시켜 주셔야 해요. 그리고 고양이 사료중 다이어트 사료도 있기때문에 반려묘에게 맞는 다이어트 사료를 찾아 먹여주시고 꾸준한 관리를 해주셔야 해요.


사람에게도 만병의 근원은 복부비만, 비만이라고 하는데요. 고양이도 마찬가지예요. 고양이도 비만이 걸리지 않게 집사님들의 관심과 사랑 꾸준한 관리가 필요해요. 오늘은 고양이의 비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지금 집에 있는 고양이가 비만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좋은 정보가 되서 고양이 다이어트에 성공하셨으면 좋겠네요~



아래 이미지 클릭하셔서 고양이 영상으로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