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자취하기

고양이 혈변 원인과 증상 고양이 피똥 대처방법까지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고양이 집사라면 꼭 알아야할것들. 특히 우리 고양이들의 건강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말못하는 고양이가 아프면 집사들은 정말 너무 너무 속상해요. 그건 말로다 표현을 못하는것 같아요. 얼마전 둘째 고양이 나니가 혈변을 일주일이상 지속되서 병원에 갔는데요. 주사를 맞고 와도 낫질 않는거예요. 이방법 저방법 해봤는데 낫질 않아서 걱정됐는데 사료바꾸고 나서 바로 낳았어요! 혈변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까지 다 다른데요. 


오늘은 고양이 혈변 원인과 증상 고양이 피똥 대처방법까지 모두 알아볼께요



고양이 피똥(고양이 혈변)에 따라 다른 원인부위

* 대변에 피가 섞여 있을때 : 대변에 붉은 피가 섞여 있다면 소장이나 대장의 앞부분에서 출혈이 생길수 있음.


* 대변 외부의 선혈이 붙어 있을 경우 : 대변 외부에 붉은 피가 붙어있다면 대장 후반부터 항문에서 출혈이 있을수 있음.



* 대장 전체가 검은 경우 : 대변 전체가 검을땐 항문에서 떨어진 장소 입에서 소장 부분에 출혈이 있을수 있음.


* 붉은 설사일 경우 : 배변에서 전체적으로 붉은 설사를 하거나 위장과 창자가 염증을 일으켜 출혈이 있을수 있음.


고양이 혈변의 원인은?

위장염 : 위로부터 장에 걸쳐 점막에 염증이 생겨 구토나 설사 혈병 등으로 인한 질병이고, 위염이 심할 경우 여러번 구토를 반복하거나 식욕부진에 빠져 물 마시는것만으로도 토할수 있어요


장염 : 설사의 증상이 중증으로 소량씩 여러번 배변을 하기도 하고 변에 피가 섞여 나올수 있어요.



고양이 파보 바이러스 감염 : 고양이 범백 혈구 감소증이라고도 하는데요 약간의 메스꺼움이나 설사로 끝나지만 중증이 되면 혈액 섞인 설사와 발열, 또는 심한 구토를 하기도 해요. 고양이가 집단으로 생활하는 곳에서 높은 확률로 감염이 되요


십이지장충 : 기생충이 기생해서 감염이 되기도 하고 기생충은 백색이고, 1~2cm 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요 빈혈, 설사 , 혈변(피똥)이 나오기도 해요.



고양이 사료 : 고양이와 맞지 않는 사료를 지급했을때 또는 소화 불가능한 장난감을 삼키거나 극성 변비에 걸렸을때도 혈변(피똥) 니타날수 있어요.


스트레스 : 스트레스에 의해서 혈변을 하기도 해요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소화가 안되는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도 혈변 피똥을 쌀수 있어요


고양이 혈변(피똥) 색으로 구분하기

선홍색 피가 묻었는지 적갈색의 검은색 피가 나오는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해요. 선홍색의 혈액이라면 항문이나, 직장의 끝 쪽의 대장의 문제이고, 검은색이나 적갈색은 위나 소장의 질병으로 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료를 받아봐야 해요.



치료방법으로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나서 위장염, 장염 등의 치료가 필요한 질병들은 병원에가서 치료받으시구요 사료나 스트레스등의 다른 원인이라면 문제점을 찾아서 바꿔주시거나 원인을 제거해주셔야 해요.



규칙적인 생활과 적정량의 사료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 할수 있도록 정해진 시간에 적당한 사료를 주시구요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될수 있게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하셔야 해요. 고양이의 주변환경과 화장실은 청결 유지를 해주셔야 해요.


오늘은 걱정되는 고양이 혈변 피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저도 고양이가 일주일이 넘도록 피똥을 싸니까 너무 걱정되더라구요. 이것저것 다 해보고 방법을 찾아서 지금은 괜찮아져서 다행인데 우리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 미리 알아두시고 빠른 치료 할수 있도록 대처해봐요~



이미지 클릭하셔서 고양이 영상으로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