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자취하기

고양이 눈꼽으로 건강상태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저희집 고양이가 얼마전까지 눈꼽이 엄청 많이 끼었는데 이사하고 모래도 바꾸면서 눈꼽 생기는 빈도수가 완전 줄었더라구요. 어린 고양이에게는 눈꼽이 잘 낀다는데 그래도 신경쓰이는 눈꼽. 혹시 어디 아픈건 아닌지 어디 불편한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하는 고양이 눈꼽.


오늘은 고양이 눈꼽에 따라 건강상태 체크와 어떻게 관리 해야 하는지 알아볼께요.


고양이도 사람처럼 자고 일어나면 눈꼽이 생기는데요. 고양이의 정상적인 눈꼽의 색은 검은색 또는 진갈색인데요. 자고 일어났을때 .그리고 평상시 간혹 살짝 끼이는 정도예요.


만약 고양이의 눈꼽이 색이 노란색이거나 끈적하고 눈물이 많아지거나 냄새가 나는 경우엔 고양이의 상태를 체크 하시고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야해요.



고양이 눈꼽 발생하는 이유

알레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수 있는데요 . 봄 가을에 환기시킨다고 문을 열때 꽃가루나 미세먼지가 들어올수 있는데요 그때 알러지 반응때문에 기침을 하거나 피부 질병 또는 고양이 눈꼽이 생길수 있어요.


그루밍을 하는 고양이, 하루종일 그루밍을 하는데 시간을 보내는 고양이들은 그루밍을 하다보면 털이 오염되어 있을 경우 세균감염이 발생하고, 깨끗하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는 길고양이들은 환경이 깨끗하지 못하다보니 쉽게 감염이 될수 있어요. 



고양이는 그루밍을 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제가 항상 포스팅할때마다 쓰는 말인데 청결!!! 청결이 너무 너무 중요해요. 위생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쉽게 질병에 노출이 될수 있기 때문이예요. 그리고 먼지가 많이 나는 모래나 질이 떨어지는 모래일 경우엔 먼지로 인해 눈에 눈꼽이 끼고 눈건강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어요.



환경이 아닌 질환에 의해 눈꼽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 눈물이 늘어나거나 눈꼽의 양이 많아지는데 거기다 진물까지 동반하고, 안구 충혈이 생겼다면 안구 질환일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내가 임의로 판단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아보는것을 추천드려요.



눈곱이 많아지는 이유중에 다른 이유로 허피스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도 많아요. 결막염의 문제일수도 있고 헤러페스 바이러스, 크라미디아 마이코플라즈마 등의 감염으로 눈곱이 늘어날수도 있어요. 고양이들의 안구질환같은 경우 전염성이 강해서 두마리 이상을 키울시엔 특별한 주의와 관심 그리고 심할경우 잠시 격리를 해두시는게 좋아요. 이럴땐 무조건 병원에 가서 진료먼저 받아보심을 추천드려요.



고양이 눈꼽 녹색이라면?

여러가지 원인으로 생기는 녹색 눈꼽은 세균 침투로 인해 감염이나 눈물길 문제 또는 눈의 상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햐 해요. 녹색 눈곱은 아프기도 하고 전염이 되기도 하니 같이 있는 고양이는 분리를 해놓으셔야 해요.


고양이 눈꼽 제거시에

눈곱을 제거하실때 급한 마음에 딱딱하게 굳어 있는 눈꼽을 손톱으로 긁어 내시는 분들이 있는데 사람처럼 고양이도 마찬가지로 눈 근처 피부는 약하기 때문에 깨끗한 수건을 미지근한 물로 적셔서 살살 마사지 하면서 닦아주시면 되구요.요즘은 눈물 티슈라고 고양이 용품으로 팔아요 구매해서 마사지 하듯 닦아주세요




눈꼽을 방치하거나 관리를 안해주실경우 세균 감염이 될뿐만 아니라 시력에도 문제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항상 관심을 갖고 관리해주셔야 해요.


오늘은 고양이 눈꼽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와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관심과 사랑으로 우리 아이들의 안구 건강을 지켜보아요~


이미지 클릭하셔서 고양이 영상으로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