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와 자취하기

고양이 알레르기 나에게도 있을까?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 알아볼께요~

안녕하세요 요즘 고양이를 예뻐하시는 분들이 많고 고양이 키우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가끔 입양을 하시고 나서 알레르기때문에 파양을 하시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원래 비염이 심하고 알레르기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는데 알레르기 원인이 다양하다고 해서 일단 알레르기 검사를 해봤어요. 근데 <0.35 이하로 나오면 특이항체가 없거나 거의 발견되지 않은건데요. 저는 오히려 개 알러지 반응이 더 높게 나왔고 제가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건 다른 원인이였더라구요. 집먼지 진드기... 일단 무조건 청소를 잘해야 하는거였어요. 사람처럼 고양이도 알레르기가 있는데요.고양이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은 뭐가 있을까요?


오늘은 고양이 입양전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 그리고 고양이 알레르기도 알아볼께요

집사 고양이 알레르기 원인은??

흔히들 털 때문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정확하게는 특정 단백질 성분인 고양이 타액에 들어있는 것때문에 원인이 되기도 하고 오줌 그리고 그루밍을 하기 때문에 털에 타액이 묻어 있어 그 털이 공기중에 떠다니면서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해요. 

집사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은??

재채기 그리고 콧물 호흡기 관련 증상들이 기본이고 증세가 심할경우 호흡곤란도 생길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하고 간혹 천식발작 증상들이 생기기도 해요. 눈이나 피부가 가렵고 붉어지는 증상이 생기기도 하고 감기 걸리면 잘 낫지 않기도 하고 얼굴이 자주 붓는 경우도 있어요. 고양이가 피부에 닿은 후에 붉게 변하거나 염증 또는 두드러기 증상이 생기면 알러지 일수 있으니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아요.

성별에 따라 알레르기 유발 항원의 차이가 있는데요 암컷은 수컷보다 알레르기 유발을 덜 분비하기도 하는데요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수컷은 수술을 한 수컷보다 많은 알레르기 항원을 유발하기도 해요. 털 색에 따라서 차이가 나기도 하는데요 밝은색의 고양이는 어두운 색의 고양이보다 알레르기 항원을 덜 분비, 어린고양이가 성묘에 비해 항원을 덜 분비, 첫째를 털색이 밝은 고양이를 키웠는데 아무 반응이 없다가 검은색 수컷 고양이를 둘째로 입양했더니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례도 있다고 해요.


알레르기를 덜 일으키는 품종도 있는데요 곱슬거리는 털을 가지고 있는 데본렉스, 털이 없는 스핑크스, 시베리안 고양이는 침에서 호소 수치가 평균이하이기 때문에 중장모종인데도 불구하고 알레르기를 덜 일으키기도 해요. 

고양이 알레르기 수치가 낮게 나왔고 고양이를 너무 키우고 싶다라면?

털이 달라붙기 쉬운 재질의 커튼이나 카펫은 사용 금지. 이불이나 담요는 자주 세탁하고 햇볕에 말리기. 고양이를 매일 빗질해서 죽은 털을 솎기. 침실과 옷방엔 고양이가 출입하지 않게 조심. 청소와 환기 필수 하루에 두번 청소기 돌리기. 공기청정기 사용하기.



고양이에게도 사람처럼 알레르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알레르기가 생기는 원인은 주변 환경적인 부분부터 음식까지 여러가지가 많이 있어요.  대부분 고양이 알레르기는 피부나 호흡기 증상, 또는 소화기 증상으로 반응을 보여요



음식으로 발생되는건 식품 첨가물이나 단백질에 의해 발생이 되는데요. 사료가 닭이나 오리 칠면조로 사용되는것들이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수도 있고 방부제등도 원인이 될수 있는데요. 피부가려움증 호흡곤란, 구토, 또는 설사들의 증상을 보이는 음식알레르기.


환경적인 요인은 곰팡이, 먼지, 꽃가루, 진드기 , 담배연기, 향수등 매우 다양한데요. 몸을 긁거나 호흡기 증상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수 있어요. 



음식때문에 생기는 알레르기 반응은 미리 알레르기반응 검사를 하는것도 좋구요. 식이요법으로 예방 할수 있어요 .환경적인 요인이라면 매일 매일 청소와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하셔야 하고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등때문에 생기는 알레르기라면 약물치료를 해서 막을수가 있어요


치료의 개념이 아니라 미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예방하는 거기 때문에 수의사선생님과 꼭 상담후에 처방받아서 투약하셔야 해요.


 완치는 없어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기 때문에 어떤 이유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치료과 관리를 해줘야 해요. 사람도 알레르기는 너무 힘든질병인데요 말못하는 고양이는 얼마나 힘들까요? 잘 살펴주고 보살펴서 우리 고양이는 알레르기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보아요~



이미지 클릭하셔서 고양이 영상으로 힐링해보아요~